건강 & 다이어트

마른 비만, 내장지방 빼는 법, 올챙이배 없애는 법

D꿈나무 2023. 7. 15.

지방이 내장과 장기 사이에 쌓여 지방층을 형성한 것을 내장 지방이라 합니다. 내장지방이 많아 뱃살이 많고, 팔다리가 가늘어 올챙이배 같이 불록하게 튀어나온 분들을 마른 비만이라고 합니다. 근육량이 적어 상대적으로 체지방량이 많아 보이지만 부족한 근육량을 늘리고 정상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내장지방을 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내장지방을 빼는 법

1. 천천히 먹기 

2. 절주(금주)하기

3. 근력운동하기

4. 단백질 칼륨음식 섭취하기

5. 바른 자세 유지하기

1. 천천히 먹기

많은 음식을 빨리 먹는 폭식은 내장비만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먹으면 짧은 시간에 열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납니다. 많은 에너지를 지방으로 전환하여 저장하려 하는데 너무 많은 지방을 생성하고 저장하다 보니 전신의 지방세포를 보내지 못하고 복부에 바로 저장을 하는 것입니다. 특히 남성은 내장지방에서 지방산을 많은 부분 흡수하여 복부미만이 남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식사를 할 때는 천천히 하고 하루에 먹는 양이 똑같은 양이라 할지라도 적절한 식사량분배를 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절주(금주)하기

알코올이 체내에 들어오면 독성물질로 인식하고 우리 몸은 독성물질인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하여 모든 지방 대사를 중지합니다. 지방을 분해하는 작업도 중단되며 분해되지 않은 많은 지방산들이 다시 중성지방으로 만들어져 복부에 쌓이게 됩니다. 안주를 안 먹고 술만 먹어도 늘어나는 술배가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3. 근력운동 하기

뱃살을 줄이겠다고 근육량이 적은 사람이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하면 체중과 함께 근육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올챙이배 유형의 사람들은 오히려 전체적인 지방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근력운동을 하여 부족한 근육량을 늘려주고 부족한 근육량이 증가하면 우리 몸은 체지방이 줄어드는 작동을 하게 됩니다.

4. 단백질과 칼륨 섭취하기

단백질은 근육을 생성하여 주고, 칼륨은 단백질 합성과 근력운동에 관여합니다. 그리하여 두 가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주시면 근력운동을 할 때 근육을 증가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단백질은 운동을 안 할 때는 자신의 몸무게 ×1.2g의 양만큼, 근력운동을 할 때는 자신의 몸무게 ×1.6~2.3g의 양만큼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보통 계란 1개는 6g, 육류와 생선, 해산물 100g당 20g 정도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칼륨이 풍부한 시금치, 녹색채소를 결들여 주어 근육량을 키우는 노력을 합니다.

5. 바른 자세 유지하기

잘못된 자세로 생활하는 경우도 올챙이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부정한 자세를 오랫동안 지속하면, 등이 심하게 굽거나 어깨가 말리게 됩니다. 등이 뒤로 둥글게 빠질수록 허리의 요추는 균형을 맞추기 위해 배가 더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런 경우 허리와 뱃살을 동시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가 더 굽을수록 배는 더 나오고 배가 더 나올수록 허리가 더 굽게 되므로 허리건강과 뱃살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올챙이배 확인하는 법

  1. 앉아있을 때 무의식적으로 배 위에 손을 올려놓는 게 편하다.
  2. 차렷 자세로 서서 고개를 내려 아랫배를 봤을 때 벨트나 발끝이 안 보인다.
  3. 배가 축 처지지도 않고 풍선처럼 빵빵하게 부풀어 올라있다.
  4. 배에 힘을 주면 쏙 들어가고, 빼면 바로 툭 튀어나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