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다이어트

잠 자기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마세요!

D꿈나무 2023. 7. 13.

자기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고 잠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 소화 기관중 특히 위는 잠을 잘 때는 휴식을 취합니다. 저녁식사는 되도록이면 가볍게 드시고 아침까지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 무엇인가를 꼭 드셔야겠다면 물 한잔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기 전에 먹지 말아야 할 음식 5가지

자기 전에 음식을 먹으면 안 좋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별히 피해야 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잠들기 전 먹는 음식 중 수면을 방해하거나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음식들을 알게 모르게 먹고 있습니다. 지금도 이 음식을 잠자기 전 드시고 계시다면 다른 음식으로 꼭 대체하여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1. 발효식품(와인, 막걸리, 치즈)
  2. 브로콜리, 양배추(십자화과 채소)
  3. 아이스크림
  4. 탄산수와 맥주
  5. 매운 음식

1. 발효식품(와인, 막걸리, 치즈)

와인은 포도를 발효시킨 술인데, 숙성과정에서 티라민(tyramine)이라는 아미노산이 생성됩니다. 티라민은 교감신경을 교란시키는 노르아드레날린을 방출시킵니다. 뇌를 휴식모드가 아닌 활동모드로 만들어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뇌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고 다음날 아침에는 혈관을 팽창시켜 두동을 일으킵니다. 티라민 함량은 레드와인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독 티라민 대사 효소가 부족한 분들은 두통을 더 호소하는데 평소 두통을 많이 느끼신다면 꼭 피하시길 바랍니다.

2. 브로콜리, 양배추

브로콜리와 양배추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간해독에도 좋고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조직이 단단하고 섬유질이 많아 소화가 어렵기 때문에 결국 장에 무리를 줍니다. 섬유질은 장에서 미생물에 의해 분해가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가스가 많이 생기고 수면 내내 가스가 배출이 되지 않아 장을 더부룩하게 만듭니다. 장이 예민하거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이라면 복통을 일으킵니다.

3. 아이스크림

포화지방산과 설탕으로 만들어진 아이스크림은 살이 찔 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치명적입니다. 지방은 림프관으로 들어가서 림프액을 아주 탁하게 만듭니다. 림프계는 면역세포들을 생산해 주는 곳이며, 죽은 바이러스나 세포의 시체등 여러 가지 병리적인 노폐물을 치워주는 곳입니다. 우리가 수면을 취할 때 하루종일 활동하면서 생긴 뇌 대사 찌꺼기를 림프관을 통해 배출하는데 지방은 림프액을 탁하게 만들고 림프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을 방해해 결국 뇌건강을 해칩니다. 

4. 탄산수와 맥주

탄산이 많이 든 음료를 저녁에 먹으면 탄산가스가 배를 빵빵하게 만듭니다. 복압이 높아진 상태에서 누워 있으면, 서 있을 때보다 식도 쪽으로 밀고 올라가는 압력이 높아집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위와 식도 괄약근이 헐거워져 어느 순간부터는 탄산수와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아도 위산 역류가 발생합니다. 한번 헐거워진 식도 괄약근은 다시 조이기가 어려워져 역류성 식도염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자기 전에 맥주나 콜라를 드시는 습관을 바로 고쳐야 합니다. 특히 맥주는 탄산가스와 티라민 성분도 있으니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매운 음식 

고추와 같은 매운 음식은 대사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열을 내어 에너지 소모를 활성화시킵니다. 매운맛을 섭취 시 코티졸(cortisol)이 분비되는데 코티졸은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을 하여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지나지게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코티졸의 혈중 농도도 급증하여 불면증을 일으킵니다. 또 쏙 스림을 일으켜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설명한 음식은 잠들기 전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이지 저녁으로 드셔도 안 되는 음식은 아닙니다. 저녁으로 드시고 3-4시간이 지난 후에 수면을 취할 예정이라면 드셔도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위나 신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드시는 것을 특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