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다이어트

디톡스 효과 No.1 레몬 뱃살도 빼고 건강도 챙긴다.

D꿈나무 2023. 7. 21.

레몬은 비타민C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항산화 물질들이 복합적으로 들어있어 디톡스 효과가 좋은 과일입니다. 매일 아침 레몬수를 만들어 마시면 피로해소와 체내지방 감소등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피부손상 예방, 신장결석 예방등 더 많은 효능을 레몬에서 얻을 수 있는데, 올바른 섭취방법과 주의사항들을 알아보고 건강한 몸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레몬의 효능

1. 피부손상 예방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노화로 인한 피부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2. 신장결석 예방

구연산이 풍부하여 칼슘 옥살레이트 축적으로 인한 신장결석을 예방합니다.

3. 체내지방 증가 억제

폴리페놀(황산화 성분)이 복부지방과 내장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레몬수를 물 대신 매일 마시는 사람이 평소보다 30% 칼로리를 더 소모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4. 구강건강에 도움

미생물 성장을 억제하는 4가지 항균 물질(스트렙토 코쿠스 무탄스 균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실혈관 질환 예방

레몬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강화하는 펙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6. 해독작용

리모넨가 카테킨이 몸속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여 제거해 줍니다.

레몬에 대한 오해

  1. 레몬의 섭취는 우리 몸을 산성화 시킨다.
  2.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다.
  3. 치아를 부식시킨다.

레몬은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구연산과 비타민C가 풍부하지만 무기질, 미네랄도 많아 충분히 섭취하면 좋은데 잘못된 정보로 섭취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심하고 레몬수를 드셔도 좋습니다.

레몬 섭취 시 주의사항

  1.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하루 1-2개) - 소화기관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
  2. 너무 오래 먹지 않는다. 원푸드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키위로 대체도 가능)
  3. 채소와 섞어서 먹지 않는다.(소화력이 약하면 가스가 생긴다.)
  4. 너무 마른 사람은 장기 섭취하지 않는다.(체중 감소가 심할 경우 섭취량을 줄인다.)

건강에 좋은 레몬, 레몬수로 만들어서 섭취하기

레몬즙을 짜서 드시거나 청을 만들어 드시는 사람이 많은데, 과육과 껍질 속에 있는 영양소를 모두 먹기 위해서는 껍질 통째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레몬 껍질은 식감이 질길 뿐만 아니라 과육도 매우 셔서 먹기 힘듭니다. 그래서 레몬을 슬라이스 하여 레몬수로 만들어서 먹어주면 수용성인 비타민C를 손실 없이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레몬수 만드는 법

  1. 레몬 1개를 베이킹 소다와 굵은소금으로 껍질을 문질러준다.
  2.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는다.
  3. 동그랗게 슬라이스 해서 준비한다.(레몬 씨와 끝 부분은 쓴맛이 강하니 제거해 주면 좋다)
  4. 물 1L를 팔팔 끓인 후 5-10분 정도 식힌 후 레몬을 넣어준다.(뜨거운 물에서 우려낼 때 가장 많은 항산화 물질이 생성된다)
  5. 충분히 식힌 후 섭취한다.(뜨거운 물을 마실 필요는 없다.)

결론

레몬수를 한 달 정도 섭취하면 신기하게도 눈이 맑아지고 피로가 풀린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나열된 효능이 다양하게 있지만, 위염이나 식도염등 쏙 쓰림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도 가끔 있습니다. 너무 몸에 좋다고 원푸드를 과량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좋고 소화기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은 비슷한 영양소의 과일인 키위를 드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