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다이어트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좋은 음식

D꿈나무 2023. 7. 10.

제발 아침에 빵 드시지 마세요

아침은 하루를 시작하는 중요한 식사입니다. 수면 시간 동안 영양의 공급이 차단되었기 때문에 아침 식사를 통해 에너지를 보충하고 하루의 일과를 시작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간단한 영양을 위해 간편식을 챙겨 먹는데 그중 빵은 밀가루와 각종 화학 첨가제가 들어가고 설탕이 첨가된 식품입니다. 인공감미료와 정제탄수화물로 만든 빵은 당을 급격하게 올려서 아침에는 더욱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아침에 빵을 먹으면 당 중독으로 인한 모든 만성질환이 발병하여 신경중추, 식욕중추 호르몬이 교란됩니다. 아침에 도저히 빵을 못 끊겠다면 글루텐프리 빵이나 통곡물로 만든 통밀빵으로 대체하는 노력이라도 해야 합니다.

 

미지근한-물의-중요성
공복에 미지근한 물을 드세요.

 

아침에 피해야 할 음식

1. 식빵, 잼, 인공감미료가 첨가된 빵

빵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점점 더 많은 당분과 인공감미료가 첨가 되고 있습니다. 아침에 정제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극격한 인슐린 상승을 초래하고 식욕을 더 많이 자극하여 더 많은 식사를 하게 합니다.

2. 당분 함량이 높은 시리얼

간편한 아침식사 메뉴 시리얼 역시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풍부한 영양소가 가공 과정을 거치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특히 시리얼은 산성성분으로 위장 문제를 일으키는 우유와 함께 먹는 경우가 많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베이컨, 햄, 소시지등 적색가공육

발색제, 보존제, 향미증진제등 다양한 합성 첨가물이 들어간 가공육은 심장병 및 암과 같은 많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아침에 소화에 많은 부담을 줍니다.

4. 과일주스

가공된 과일주스는 가공과정에서 멸균과 소독을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많은 영양소를 잃고, 맛을 추가하기 위하여 각종첨가물과 당분을 첨가하여 만듭니다. 직접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넣어 착즙 하거나 갈아 만든 과일주스는 건강에 좋습니다.

5. 포화지방이 많은 패스트푸드

햄버거나, 프렌치 토스트는 포화지방과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고 열량도 매우 높습니다.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1.채소나 과일이 없다면 미지근한 물

밤새 재생하느라 피곤에 지친 세포들을 일깨워주기 위해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 평소 마시는 잔을 준비하여 차가운 물 반을 채우고, 나머지를 뜨거운 물로 채워 미온수를 만들어 먹어주면 좋다. 자는 동안 끊긴 수분을 보충해 주고 신진대사를 도우는데 채소와 과일을 먹어주면 좋지만 바쁘다면 양배추나 미온수를 마셔주자. 미온수를 마시는 이유는 체온의 항상성을 유지시켜 주기 위해서입니다.

2. 삶은 달걀

소화하기 쉽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인 달걀은 포만감을 유지해 점식 과식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3. 감자

감자는 비타민C가 많고 뇌의 스트레스를 낮춰주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의 녹말은 몸속의 위 점막과 위궤양을 보호해 염증을 감소시켜 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는 위벽을 자극하는 타닌 성분이 있어 공복에는 좋지 않습니다.

4.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A가 많아 눈에도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아침 쾌변에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폐의 염증을 예방해 주고 기관지에도 좋습니다.

5. 시리얼 대신 오트밀과 그릭요거트

오트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공복감을 해소해 주며, 위장 활동을 활발히 하여 위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당분이 함유된 시리얼 대신 오트밀과 단백질 함량이 높고 풍부한 맛과 식감을 더해주는 그릭 요거트를 첨가하여 같이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쁘다고 아침을 거르는 건 좋지 않습니다.

과일에 당분이 많다고 과일을 안 먹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과일은 공복에 섭취해도 혈당이 과하게 오르지 않는다는 연구가 인슐린과 인슐린저항성 연구 자료를 통해 알려지고 있습니다. 바쁘고 어렵다는 이유로 아침을 거르지 마시고, 제시한 간편한 식재료로 균형 잡힌 아침식사를 하시고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