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다이어트

국민체력100 참여 방법 / 스포츠 인센티브 활용하기

D꿈나무 2023. 7. 7.

무료로 정확하게 자신의 체력을 측정할 수 있으며, 소소하지만 5만 원 상당의 리워드도 제공받을 수 있는 체력증진100을 소개합니다. 다이어트의 동기부여 측면도 적극 증가시켜 주고, 자기 진단, 적극적인 조언등 많은 도움을 정부가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니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체력100-함께-운동합시다.
국민체력100과 함께 운동합시다.

목차

1. 국민체력100이란?

2. 스포츠 인센티브

3. 국민체력100 활용하기

국민체력100 이란?

국민의 체력 및 건강 증진을 위하여 정부에서 체력상태를 과학적 방법으로 측정과 평가를 하고 전문가가 운동가이드 및 처방을 해주는 대국민 무상 스포츠 복지 서비스입니다.

국민체력100의 필요성과 목적

  • 국민체력 수준 감소 및 비만인구의 증가(근지구력 및 체력 수준 감소, 체중 증가)
  • 국가의 대국민 체력관리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 증가
  • 고령사회 진입 및 국민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한 사회 간접비용 증가

국민체력 관리 

이용자는 체력 인증센터에 예약 및 방문하여 자신의 기록을 측정 기록합니다. 그러면 측정한 체력을 바탕으로 맞춤형 운동을 처방해 주고 동기부여를 위하여 단계별로 국민체력 인증서 발급과 소정의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스포츠 인센티브란?

스포츠 인센티브란 국민체력 100에서 제시한 적립기준(회원 가입, 체력측정, 스포츠 활동 등)을 활용하여 체력관리 서비스를 체험하고 스포츠 활동에 동참하면 적립 기준에 따라 인센티브를 획득하고 포인트로 상품을 교환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참여대상

만 11세 이상 전 국민 참여가 가능하나 나이에 따라 리워드 상품(최대 50,000P)이 다릅니다. 14세 이상은 스포츠 상품권으로 교환가능하고 11세 이상 14 미만은 문화상품권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참여방법

  1. 국민체력100 홈페이지 회원가입(인센티브 적립 및 사용을 위해서 꼭 가입해야 합니다.)
  2. 체력 측정 및 스포츠 활동 적극 참여
  3. 국민체력100 체력 인증센터 및 지정된 스포츠 시설에서 스포츠 활동 참여 확인
  4. 지맵 앱에서 상품권 교환 신청(10000P 이상 적립 시 사용가능)
  5. 신청한 결제 앱에서 상품권 지급 및 스포츠 상품권으로 교환하여 가맹점에서 사용합니다.

운영기간

  • 인센티브 적립 기간 : 2023.04.24~2023.11.30(24년 1월 1일 00시 이후 기존에 적립된 인센티브 자동 소멸)
  • 리워드상품 신청기간 : 2023.04.24~2023.12.31

적립 기준

스포츠활동-인센티브-적립-기준
스포츠 활동 인센티브 적립기준

스포츠활동 인센티브 인증시설

반드시 지정 체육시설을 이용하여야 하며, 해당 체육시설의 QR코드 스캔 시 스포츠활동 적립을 위한 스포츠활동 인증이 완료된다고 하니 인센티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시설을 확인하시고 QR스캔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국민체력100 적극 활용하기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과학적인 방법으로 국민들의 체력상태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체력검사, 체력평가를 마치고 나면 운동방법, 운동관리법 등을 가이드도 해주니 정부의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건강한 몸을 만들어 보세요.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의 측정항목

체력인증센터-측정항목
체력인증센터 측정항목

연령과 성별로 체력검사 측정 종목이 상세하게 분류가 되어 있어 정확한 데이터를 측정하고 관리해 줍니다.

1번째 테스트 - 근력

악력으로 근력검사를 실시합니다. 총 4번으로 왼손 2번, 오른손 2번 실시하여 가장 좋은 기록을 기록합니다.

2번째 테스트 - 근지구력 검사

1분간 윗몸일으키기를 얼마나 하는지 측정합니다. 손 전체가 떨어지면 안 되고 몸을 비틀거나 반동을 사용하면 인정을 안 해줍니다.

3번째 테스트 - 심폐지구력

20미터 왕복 달리기와 스텝검사 & 드레드밀을 하나 택하여 측정을 합니다. 스텝검사를 하였는데 3분간 정확하게 스텝박스를 오르고 내립니다. 1분간 휴식 후 심박수를 측정하여 심폐지구력 결과를 산출합니다.

4번째 테스트 - 유연성 검사

몸을 쭉 굽히면서 관절 부위의 움직임을 측정합니다. 학창 시절 체력장이 많이 생각납니다.

5번째 테스트 - 민첩성 검사

민첩성 측정은 기계와 연결된 매트 위에 올라가 소리에 맞추어 점프를 하며 측정합니다. 삐 소리를 듣자마자 바로 움직이는 반응속도를 측정했는데 처음 해보는 운동이었습니다.

6번째 테스트 - 순반력 검사

제자리 멀리 뛰기를 하여 체공시간과 거리를 측정하였습니다.

건강 지원금 받기 

체력측정 평가를 바탕으로 내 몸상태와 추천 운동 방법에 대하여 면담을 진행하였습니다. 국민체력100은 주기적으로 측정이 가능하고 2번 인센티브(5000P)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이고 운동 조언도 받을 수 있으니 자신의 체력 향상을 체크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의 목적, 목표등도 설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효과적인 운동 팁도 알려줍니다. 스포츠 활동도 적극 참여하여 포인트(30000P) 많이 받으시고 건강과 경제 2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시기 바랍니다.

댓글